영업과 마케팅 같은 것일까?
영업이란 무엇인가? 흔히 영업이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찌 보면 맞는 이야기인데요. 영업도 마케팅의 일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업이 마케팅의 전부가 될 수는 없기에 영업을 마케팅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단적으로 비교하면, 영업은 마케팅에 속해 있는 하나의 활동이며, 마케팅의 전체적인 계획 속에서 움직이는 것입니다. 마케팅과 영업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영업'의 정의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영업이란 '이미 생산된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말 그대로 세일즈(sales)라고 보면 되는데요. 영업은 계획된 마케팅 활동 중의 하나로 즉, 마케팅 계획으로 판매 업무 영역에서 활동하는 것입니다. 영업은 제품이 생산되고 난 이후 '과연 소비자에게 어떻게 하면 제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