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


안녕하세요~~ 여러분!! 관심사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자지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돈 관리를 회피해왔다면 지금 이 순간부터는 달라져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 몸을 아끼며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듯이, 돈 문제에 대해서도 현재 내가 가진 재산 상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진단하는 것은 필수인 세상입니다.


재정상태표와 현금흐름표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제일 먼저 백지 위에 여러분들의 재산목록과 빚 목록을 나열해서 순자산이 얼마인지부터 계산해보아야 합니다.


또 대략적으로라도 여러분의 수입과 지출에 해당하는 현금흐름을 계산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이렇게 해보면 여러분의 재정상태가 건전한지 아닌지는 철저하게 여러분의 순자산이 얼마인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이 많은 사람이 바로 부자라 할 수 있는데요.





이제부터 여러분들의 재정 성적을 저와 함께 어느 정도인지 평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러분의 순 자산은 얼마인가요?


2. 여러분의 나이 X 연간 총수입 (세금공제 전)은 얼마인가요?




알기 쉽게 예시를 들어드리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연봉이 4,000만 원이고 순자산이 1억 원인 40세 가장이라고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러면 2번에서 나온 수치를 10으로 나눈 금액은 1억 6,000만 원이 됩니다. (40세 X 4,000만 원 ÷ 10 = 1.6억 원)

그런데 순자산은 1억 원입니다.

즉, 이 경우에 순자산이 1억 6,000만 원에 미달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나이에 비해 적은 순자산을 갖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최소 1억 6,000만 원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야 여러분의 돈 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예시의 경우 안타깝지만 지금의 경우처럼 돈 관리를 해나간다면 부자가 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는 뜻입니다.

즉, 다시 말씀드리자면 수입에 비해 소비수준이 높아 지출관리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고, 나이에 비해 재산을 많이 모으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나이가 젊을수록, 수입이 높을수록 부자가 될 가능성이 큰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주어진 수입에 비해 소비 수준이 높다면 순자산을 증대시키기 어렵게 됩니다.

겉모습만 그럴싸하고 총자산과 수입이 나이에 비해 많지만 손빅 강정인 경우를 왕왕 볼 수 있는데요.

부모와 주변 친척들은 그런 사람들이 잘 사는 줄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과소비와 향락에 젖어 재산에서 빚은 뺀 실질 재산이 거의 없는 사람들은 돈이 그들을 지배해버려 대출과 할부금융, 신용카드로 젋은 부자 행세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결국에는 파국으로 치닫을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예시를 들어서 다시 한번 이해를 도와보겠습니다.

 

 A

 ⅰ. 순자산액

 5,000만 원

3,000만 원 

4억 원 

4억 원 

 ⅱ. 나이

25세 

30세 

35세 

50세 

 ⅲ. 총수입

2,500만 원 

2,500만 원 

4,000만 원 

5,000만 원 

 부자지수=ⅰX10/(ⅱXⅲ)

0.8 

0.4 

2.85 

1.6 


A와 B의 경우에는 나이와 수입에 비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순자산 액수가 적습니다.

수입에 비해 지출이 많고 자산화시키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뜻인데요.

현재와 같은 소비습관이 지속된다면 향후 부자가 될 가능성은 크지 않게 됩니다.

특히 부자지수 0.5 미만인 B의 경우에는 재정상태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가 30세이고 매년마다 총수입이 2,500만 원인데도 순자산이 고작 3,000만 원뿐이니 방만한 동 관리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C는 현재 자신의 나이와 수입에 비해 순자산액이 매우 커서 부자지수가 1.0을 훨씬 넘어 3.0에 가깝습니다.

이는 지출수준이 적고 돈 관리를 매우 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D도 부자지수가 1.0을 넘어서 무난한 돈 관리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자지수

0.5 이하 

 1.0

 2.0 이하

 2.0 이상

 돈 관리에 문제가 크다.

소비와 빚 관리가 필요하다.

 평균 수준의 수입지출 관리이다.

노후자금이 부족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잘하는 편에 해당한다.

평균이상의 지출과 소득 관리수준이다.

 돈 관리를 아주 잘한다.

나이에 비해 양호한 돈 관리 능력과 재정상태를 소유하고 있다.




여러분들의 부자지수는 얼마인가요?

만약 부자지수가 1에 미치지 못한다면 투자방법을 모색하기 전에 지출을 철저하게 통제하는 알뜰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우선입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의 지출예산에 맞춰 생활하는 것이 돈의 노예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예산을 짜는 목적은 덧없는 순간적인 욕망을 애초부터 없애고, 꼭 필요한 곳에만 돈을 지출하게 관리하기 위함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댓글과 공감은 저에게 다음 글을 작성하기 위한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